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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ple Effect ( 물결 효과, 왜곡 효과 ) 본문

프로그래밍/개발이야기

Ripple Effect ( 물결 효과, 왜곡 효과 )

로 얄 2014. 4. 21.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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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해볼까? 고민하다가 물결 효과를 구현해보기로 했습니다. 터치나 클릭을 하면 그 지점부터 물결이 치며 일렁거리는 효과를 생각하고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SGI 에서 발견할 수 있었는데요 


http://www.sgi.com/products/software/opengl/examples/more_samples/


해당 링크에 가시면 OpenGL의 많은 sample들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많은 samples중에서 distort라는 이름으로된 프로젝트를 볼 수 있군요.


해당 소스를 다운받아서 Mac OSX로 포팅해 보았습니다.

cocoa framework (NSOpenGLView) 사용하였으며, ripple소스는 대부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은 그 결과물입니다.



모든 코드를 분석하지는 않았으며, 대략적으로 포팅만 해본결과 위와같은 그럴듯한 결과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어플은 640x480 해상도로 되어있는데 자세히 보시면 일렁일때 화면이 정확한 원형을 그리지 않고 가로로 조금 긴 타원형태를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코드에서 해당 화면을 가로 세로 32개로 쪼개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그것을 그대로 포팅하였기 때문에 위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정비율화면이였다면 이런현상은 일어나지 않았겠죠)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는 약간의 코드 수정으로 해결이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굳이 위의 화면을 레코딩한 이유는 정비율이 아닌 화면에서 코드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위와같이 약간의 문제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였습니다. 


대부분의 framework에서 지원하는 기능이지만, 해당 코드를 직접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사이트에서 다운받아 참고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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