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멍때리기

다키스트 던전 (Darkest Dungeon) 리뷰! 본문

게임/게임 소개, 리뷰

다키스트 던전 (Darkest Dungeon) 리뷰!

로 얄 2016. 3. 24. 17:13
반응형

개발자 : Red Hook Studios

배급사 : Red Hook Studios

출시 날짜 : 2016년 1월 19일

장르 : 인디, 롤 플레잉, 전략

가격 : 32,000 (스팀가격)


시스템 요구 사항 ( 스팀에 등록된 기준으로 작성 )


<최소>                                                <권장>

운영체제 : WIndow XP                                  운영체제 : WIndow 7+  

메모리 : 2GB RAM                                      메모리 : 4 GB RAM

그래픽 : Open GL 3.2+ Compliant                         그래픽 : Open GL3.2+ Compliant

저장공간 : 2GB 사용 가능 공간                           저장공간 : 2GB 사용 가능 공간

추가 사항 : 1080p, 16:9 recommended                    추가 사항 : 1080p, 16:9 recommended


제가 최근 재미있게 진행했던 Darkest Dungeon(다키스트 던전) 입니다. 포스팅 작성일 기준(2016.03.24)으로 스팀에서 13,206개 평가중 매우 긍정적으로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또한 매우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게임으로 유명하여 유튜브에 키보드 샷건 영상도 꽤 많이 올라온 게임으로도 유명했습니다. 실제로 게임을 해본 결과 어려운 것은 사실이지만 어렵기 때문에 더 재미있는 게임인 거 같습니다.



게임의 기본적인 시나리오는 향락과 사치에 빠져 평생을 보낸 가주가 그 쾌락에 염증을 느끼기 시작하던 중, 본인의 저택의 숨겨진 강력한 힘에 대한 전설을 듣게 되고, 그것을 찾기 위해 온 힘을 쏟는다. 가문의 재산을 털어가며 발굴을 하던 중 마침내 가장 깊숙한 지층 아래에 저주 받은 고대 악마의 관문을 발견합니다. 그곳에서 괴물들이 공격을 해왔고, 결국 가주 혼자 살아남아 주인공에게 구원의 편지를 보낸 후 스스로 목숨을 끊고, 영지는 파멸해버립니다.


편지를 받은 주인공은 자신의 권리를 찾고 가문을 Darkest Dungeon의 마수에서 구원하기 위해 던전을 탐험하기 시작합니다.




주인공은 이제 영웅들을 고용하여 던전을 탐험하고 가보를 이용하여 마을의 건물들을 업그레이드 하게됩니다.

이 게임이 어려운 이유가 몇가지 존재합니다. 가장 먼저 게임에 세이브기능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동으로 저장이 되는데, 키우던 영웅이 죽게되면 절대 다시 살려낼 수 없습니다. 한번 죽게되면 끝이라는 말이죠 ㅎㅎ 

그리고 게임에는 스트레스 수치가 존재하여, 스트레스가 100이되면 영웅은 (확률에따라)상태이상에 걸리게되고, 200이되면 (확률에 따라)심장마비로 죽게됩니다.



또한 위의 스샷과 같이 각 격웅은 각자의 직업에 따른 각자의 스킬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또한 영웅은 행동에 따라 기벽이 생성되게 되는데 기벽에 따라 영웅의 행동패턴이나 능력치가 영향을 받게됩니다. 난이도가 높다는데서 어느정도 예상이 가능하겟지만 기벽은 좋은 기벽만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의 스샷에서 노란색 기벽은 긍정 기벽, 빨간색 기벽은 부정 기벽으로 좋은 기벽과 나쁜기벽이 존재합니다. ( 물론 이런 기벽은 병원이나 특수 골동품등으로 제거가 가능하긴 합니다. )



던전은 상단 스샷에서 볼 수 있듯이 5가지의 던전이 존재합니다. 폐허, 사육장, 삼림지대, 만, 그리고 가장 어두운 던전(Darkest Dungeon).

이게임의 목적은 가장어두운던전을 클리어 하는것입니다.



던전은 4인파티로 구성되어 탐험을 하게되며 위와 같이 조합을 짰을때 해당 조합의 이름이 나오는 깨알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저런 이름이 파티의 능력치 향상과는 전혀 무관합니다)



던전 입성전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해서 갈 수 있습니다. 



또한 던전을 탐험하며 얻은 장신구를 이용하여, 추가 능력치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도 난이도를 알 수 있는것이 좋은 아이템도 무조건 좋은 능력치만 붙은건 거의없습니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은 상승 능력치와 하락능력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신구를 잘 맞춰서 가야합니다.



던전은 고정되어있지 않고 매번 재 생성되기 때문에 특정 패턴이 있지 않습니다. (가장 어두운 던전 제외)



던전에서의 전투는 민첩성에 따른 약간의 실시간 턴으로 진행됩니다.





각 방에 입성하게되면 확률에 따라 정찰이라는 이벤트가 발생하며, 탐험하지 않은 일부 던전의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골동품들은 아이템을 이용하였을때 더 좋은 보상을 받게됩니다.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스트레스가 100이되면 시험을 받게되고 일정확률에 의해 상태이상이 걸립니다.



물론 위와같이 특정 확률에 따라 스트레스를 극복하기도합니다. (상태이상을 스샷찍으려고 하였는데 하필 극복을 해버렸...네요)



에너지가 0이되면 영웅은 바로 죽는게 아니라 죽음의 문턱에 들어가게됩니다. 죽음의 문턱인 상태에서 데미지를 받게되면 2/3확률로 살게되며, 1/3 확률로 진짜 죽음을 맞이하게됩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다시피 죽게되면 다시는 되살릴 수 없으며, 무덤에 이름만 남게됩니다.



던전 미션을 클리어하면 보상과 수집한 보물들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경험치에 따른 래밸업과 기벽을 획득하게 됩니다


초반에 언급햿지만 난이도가 매우높지만 그렇기 때문에 재미있는 게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중독성이 매우 강하며, 게임도 이름에 걸맞게 음침한 분위기와 사운드를 잘 조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서 만들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1회차완료 후 2회차 튜토리얼에서 1회차때와 다른 이벤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엔딩을 보신분들은 2회차 튜토리얼을 반드시 진행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2회차에 돌입하게되면 난이도가 조금 상승하는것은 물론 승리까지의 '주' 제한과 '무덤' 제한이 걸려 더욱더 어려운 난이도의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2회차를 진행하신 분들은 2회차가 더 꿀잼이라고 말할 정도로 중독성과 재미를 가진 게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은 공식한글화를 지원하고 있지는 않으나, 유저 한글화가 많은 부분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유저 한글화를 이용하여 게임을 즐기시면 될거같습니다. :)


한글패치 사이트 링크 : http://team-sm.tistory.com/75


반응형
Comments